Home
About
Culture
Jobs
TVING(티빙) 채용
/
인터뷰
/
티빙을 만들어가는, 직무 인터뷰
연혁
뉴스룸
인터뷰
복지제도
문화
채용공고
채용프로세스
자주 묻는 질문
Home
About
Culture
Jobs
TVING(티빙) 채용
/
인터뷰
/
티빙을 만들어가는, 직무 인터뷰
Home
About
연혁
뉴스룸
Culture
인터뷰
복지제도
문화
Jobs
채용공고
채용프로세스
자주 묻는 질문
티빙을 만들어가는, 직무 인터뷰
티빙을 만드는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 더 다양한 인터뷰가 궁금하다면
직무 인터뷰
Search
티빙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지금 이 순간에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구성원이 합심한 결과일 텐데요. 한정된 자원 내에서 최고의 결과를 만드는 티빙의 비결이 궁금하신가요?
그 배경에는 설계의 초안부터 사후관리까지, 기술의 모든 과정을 살피며 효율적인 개발을 지원하는 든든한 협력자가 있습니다. 티빙의 Technical Product Management(TPM)은 티빙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인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 공유를 통한 상호 발전과 T와 F의 성향을 적절히 활용한 소통 능력으로 협업의 가능성을 무한대로 확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기술 개발의 일정부터 리소스, 가능성, 기술 설계 및 검토를 담당하시는 Technology 장항식 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주요 업무, TPM으로서의 목표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Technology에서 Technical PM으로 근무 중인 장항식입니다. TVING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인 개발 건들의 일정, 리소스, 가능성, 기술 설계 및 검토 등을 담당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입사 이전에는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보안 솔루션과 Windows Application 개발을 했습니다. 또한 Blockchain 서비스를 기획하고, 암호화폐 Wallet, Data Market, DID, NFT Market 등의 영역에서 PM으로서 커리어를 쌓아 왔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티빙의 공고에 제시된 TPM의
역할에 매력을 느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보통의 기획 PM과는 달리, 개발 분야에서 Technical PM을 선발하는 사례가 흔하지는 않은데요. 개발과 기획 및 PM 역할을 겸했던 제 경력을 활용한다면, 분명 상호 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TPM, 기술의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직군
Technology
TPM
OTT 플랫폼을 넘어 광고 플랫폼으로 첫 발을 내디딘 티빙의 지난 소식, 기억하시나요? 광고 플랫폼으로서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이제는 패러다임 시프트를 꾀하고 있다고 합니다.
티빙의 Business Development 조직은 광고 매출 극대화라는 미션 아래, OTT 광고 사업 체계를 보다 새롭게 수립하고 있습니다. 티빙이 보유한 다채로운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험을 전개하며 새로운 경쟁력을 발굴한다고 하는데요.
그중 Client Partner 팀에서는 에이전시의 손에 닿지 않는 광고주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광고주의 고민에 대한 매력적인 해답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티빙을 제시하여 여러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광고 기획/세일즈를 담당하시는 Client Partner 팀 박태민 님을 만나 티빙의 문화와 업무방식, 광고 플랫폼으로서 티빙의 차별점과 목표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lient Partner 팀에서 광고 기획/세일즈를 담당하고 있는 박태민입니다.
현재 TVING이 광고 플랫폼으로서 지니고 있는 여러 경쟁력들을 발굴하고, 이를 클라이언트(광고주)에게 알리면서 TVING의 광고 매출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여러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TVING을 통해 콘텐츠 시청 시 광고가 노출되는 지면들이 있는데요, 실시간 라이브 채널 중간에 노출되는 대체 광고와 AVOD(광고요금제) 유저의 경우 VOD 다시보기 시 노출되는 프리롤/미드롤과 같은 지면을 광고재원으로 세일즈하여 수익을 창출해내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출형 광고 상품 외에도 입점형 광고 상품과 협찬형 광고 상품 관련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첫 직장은 미디어렙사에서 디지털 미디어 플래너라는 직무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IPTV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방송광고부터 YouTube, Meta 등 디지털 광고와 옥외매체까지, 광고주가 원하는 니즈에 맞춰 다양한 미디어 전략을 제안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했었습니다.
광고 플랫폼의 게임 체인저
일반직군
Business Development
Client Partner
광고
좋은 동료란 누구일까요? 또 좋은 동료가 최고의 복지로 꼽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흔히들 동료와 함께 일한다는 것은 ‘더하기’를 넘은 ‘곱하기’의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다양성을 기반으로 서로의 관점과 역량을 보완하며 무한한 성장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인데요.
티빙의 Service Development 팀에서는 이러한 ‘좋은 동료’의 가치는 물론, 국내 OTT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기술적인 도전과 경험을 마음껏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티빙의 사용자이자 개발자로서, 높은 서비스 이해도를 근거로 삼아 콘텐츠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24 KBO 시즌이 성황리에 종료된 이후, 티빙에서 생중계로 만나는 KBL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커지는 이유일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스포츠 Squad에 소속되어 KBO, KBL과 관련된 개발을 담당하시는 Service Development 정래한 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주요 업무, 티빙에 합류하게 된 이유와 좋은 동료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 Service Development 팀 프론트엔트 파트에 소속해 있는 정래한입니다. 현재는 스포츠 Squad 소속으로 주로 KBO, KBL과 관련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이전에는 이커머스 도메인에서 개발을 했습니다. 결제/정산 스쿼드 소속으로 유저가 보게 될 결제 SDK와 함께 사내 또는 가맹점 관리자가 보게 될 CMS를 개발했습니다.
이전에는 프론트엔드 개발 인력이 제한적이어서, 프론트엔드 개발 업무를 혼자서 전담해야 했고, 그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폭넓게 수행해야 했습니다. 현재는 함께 협력할 동료들이 많아졌고, 프론트엔드 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긍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개발자, 그리고 좋은 동료
개발직군
Technology
Service Development
NO.1 K-CONTENT PLATFORM, 티빙은 콘텐츠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습니다.
이제는 스포츠로 저변을 점차 확장하며, 단순한 중계를 넘어 풍성한 콘텐츠로 스포츠 팬들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티빙은 OTT만의 강점과 새로운 기술을 결합한 생생한 중계를 제공하여, 이전과 차별화된 경험으로 스포츠 팬들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포츠와 연계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이전에 스포츠를 즐기지 않았던 사용자에게도 새로운 즐거움으로 다가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누구나 스포츠를 더욱 폭넓게 즐길 수 있도록 Sports 팀에서 스포츠 팬덤 친화적으로 고민한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티빙에서 서비스 중인 모든 스포츠 이벤트의 계약, 운영, 관리와 스포츠 연계 오리지널 콘텐츠의 기획, 제작 관리를 담당하시는 Sports 김겸 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주요 업무, 스포츠의 매력과 티빙의 차별점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VING Sports에 소속되어 근무 중인 김겸입니다.
현재 Sports에서 KBO, KBL, 각종 테니스 대회를 비롯한 티빙 내 서비스 중인 모든 스포츠 이벤트의 계약, 운영,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스포츠와 연결되어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야구대표자, 퍼펙트 리그 2024 등)의 기획과 제작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티빙에 입사 전 CJ ENM에서 예능 제작 PD로 일했었고 Olive, tvN에서 음식, 여행, 차트쇼, 건강 정보 등 다양한 장르의 예능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스포츠를 담은 콘텐츠의 시작
일반직군
Content
Sports
여러분, 배달의 생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필요한 순간에 전달받는 신속성, 어느 환경에서나 보장받는 안정성, 무엇이든 이용 가능한 편리성. 그 무엇 하나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데요.
티빙에서는 이 모든 것을 이뤄내는 배달부가 있다고 합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Media Engineer 입니다.
Media Platform 팀에서는 콘텐츠 인제스트부터 전송까지, 티빙 사용자에게 고품질의 콘텐츠를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재생 경험으로 제공하기 위한 A to Z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디어 파이프라인 구축 및 최적화 업무, 특히 최종 전송 단계인 CDN 영역을 담당하시는 Media Platform 팀 김한성 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주요 업무, 티빙에서의 만족감과 원동력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VING Media Platform 팀에서 Media Engineer로 근무하고 있는 김한성입니다.
현재 티빙이 서비스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입수 받아 OTT 최적의 영상과 오디오로 가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최종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이고 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전체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최적화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티빙에 입사하기 전에는 미디어보다는 조금 더 큰 틀의 방송 엔지니어로서 커리어를 쌓았습니다.
현장에서 제작된 방송 영상을 방송사나 MSO
(Multiple System Operator)
,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등에 인코딩하여 전송하고 해당 신호들을 다시 각 사이트로 분배/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SI
(system integration)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즐거움을 전하는 배달부
개발직군
Media Engineer
Media Platform
티빙에 접속한 당신, 오늘은 어떤 콘텐츠를 감상하실 건가요? 즐겨보는 장르, 좋아하는 배우, 인기 있는 시리즈.. 선택의 여러 기준이 있겠지만 시청 가능 연령대도 함께 고려해 보실 것 같은데요.
등급 분류는 주제,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 약물, 모방위험의 7가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영상물의 내용에 적절한 연령을 알려주어 청소년을 보호하고 더욱 알맞은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등급 분류 사업자인 티빙은 정확한 등급 심의를 통해 보다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티빙에서의 경험이 누구에게나 즐거울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체 등급심의 업무를 담당하시는 Corporate Relations 팀 조한구 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자체 등급심의 업무, 티빙에서의 목표 및 커리어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orporate Relations에서 자체 등급심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한구입니다.
먼저 자체 등급 분류 제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2023년 3월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안 개정에 따라, 온라인 비디오물을 유통하는 OTT 사업자 중 일정 자격을 갖춘 사업자는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사전 등급 분류를 거치지 않고 자체적으로 등급 분류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작년 이 제도에 티빙이 신청하였고, 강도 높은(?) 심사를 거친 끝에 2023년 6월 1일부로 자체 등급 분류 사업자로 지정되었습니다. 자체 등급 분류 심의 업무 담당자로 선정되어 티빙의 모든 오리지널 콘텐츠와 자체 등급심의가 필요한 일부 수급 작품들에 대한 등급심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좀 더 정확한 등급심의를 진행하고 이용자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 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지정에 따른 이점은 무엇인가요?
기존에는 영상물 등급 위원회(이하 영등위)에 심의를 신청하여 결과를 받기까지 2–3주가량의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심의 결과를 받은 이후에 서비스 개시가 가능한 점을 고려한다면 꽤 긴 기간인데, 자체 등급 분류를 통해 심의에 소요되는 시간을 유연하게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의합니다, 자체등급분류
일반직군
Corporate Relations
자체등급심의
티빙은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용자분들께 더 큰 즐거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 언제 어디서나 KBO 중계를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는 사실에 많은 분들의 가슴이 뛰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야구라는 콘텐츠에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함으로써, 티빙은 단순한 경기 중계를 넘어 ‘함께 노는 야구’로 새로운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채로운 스포츠 중계는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을 텐데요. 더욱 풍부하고 편리한 티빙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밤낮 없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티빙의 Backend Development 팀에서는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API 성능을 최적화하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여러 기능을 추가하거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실제 업무에 적용할 아이디어를 도출한다고 하는데요. 팀원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팀 단위의 사내 기부 행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Backend Development 팀만의 끈끈한 결속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서비스 API 파트에서 KBO 서비스와 콘텐츠 관련 API 개발 업무를 담당하시는 Backend Development 팀 임수현 님을 만나 티빙의 업무 방식과 개발자로서의 성장, 미래 방향성 등을 물어봤습니다.
글로벌을 향해 나아갈 NO.1 K-CONTENT PLATFORM 티빙의 미래, 함께 상상해 볼까요?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Backend Development 팀에서 근무 중인 임수현입니다.
현재 티빙 KBO 서비스와 콘텐츠 관련 API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첫 회사에서 그룹사 통합 회원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인증 서버와 회원의 여러 정보를 각 그룹사에서 활용할 수 있게 데이터를 가공 및 API로 제공하는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티빙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개발직군
Backend Development
API
티빙은 ‘NO.1 K-CONTENT PLATFORM’ 이라는 슬로건 아래, 유저분들께 최고의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티빙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티빙의 단기, 중기, 장기적인 로드맵 및 사업방향에 맞게 재무적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진척도를 관리하는 Business Planning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Business Planning팀은 각종 지표를 분석하고 예측하여 티빙의 방향성을 숫자로 검증함으로써, ‘NO.1 K-CONTENT PLATFORM’으로 성장하기 위한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티빙 사업전략에 대한 재무적 타당성 검증 및 사업계획 수립 업무
를 담당하시는 Business Planning팀 한상훈님을 만나 티빙의 문화와 업무 방식, 초기 멤버로서 느끼는 티빙의 변화 등을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TVING Business Planning 팀에 재직 중인 한상훈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주요 사업전략에 대한 재무적 타당성 검증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수행하면서 어떠한 의사결정에 대한 가입자 수 및 매출 등에 대한 분석을 하고, 최종적으로는 손익을 계산하며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티빙에 입사하기 전에는 MSO에서 비슷한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사업계획 수립, 예산 운영, 경영효율화 관련된 업무를 주로 수행했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티빙의 방향성을 숫자로 검증하다
일반직군
Business Planning
재무
여러분은 티빙의 콘텐츠를 즐기실 때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시나요? 어디서, 그리고 누구와 즐기는지에 따라 다양한 답변이 나올 것 같은데요. 이처럼 티빙은 모바일, PC, TV 등에서 균일하면서도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늘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티빙의 개발자분들은 단순히 기능을 개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개발 환경(DX, Developer Experience)을 개선하는 데도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다양한 개발 도구 중 최적의 도구를 선택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찾아보면서 더 나은 개발 환경과 서비스 제공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KBO Squad에서 Frontend 개발 업무를 담당하시는 Service Development팀 김형래님을 만나 티빙의 문화와 업무 방식, 개발자로서의 성장 등을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1년에 TVING에 입사하여 Service Development 팀 소속으로 근무 중인 김형래입니다.
현재 티빙의 Squad 조직 중 하나인
KBO Squad
에서 Frontend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저는 B2B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작하는 스타트업과 키즈 플랫폼 스타트업에서 근무를 했었는데요, 두 곳 모두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근무하여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이전 회사에서 함께 일했던 동료가 티빙으로 먼저 이동한 후, 티빙 합류를 추천해주셨어요. 기존에 담당하던 서비스는 특정 연령대를 타겟한 서비스였다보니, 더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개발해보고자 티빙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DX 개선, 더 나은 서비스 개발의 비결
개발직군
Service Development
KBO Squad
Frontend
조직에서는 효율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단순한 추측이 아닌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티빙 또한 사용자의 여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티빙의 데이터들은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하고, 구독할 이용권을 선택하고, 키워드를 검색하고, 콘텐츠를 시청하는 등의 모든 사용자 여정에서 수집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는 티빙의 비즈니스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기반이 됩니다.
Data 라는 상위 조직 아래에 위치한 Data Solution 팀은 이러한 전사 핵심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며, 추출된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부서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데이터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회원/결제 데이터 분석 및 지표화 업무를 담당하시는 Data Solution팀 성지현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주요 업무, 그리고 티빙 데이터 분석 업무의 차별점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TVING Data Solution 팀에 2년 전 입사하여 근무 중인 성지현이라고 합니다.
저는 학부 시절 응용통계학을 전공했는데요. 전공 수업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한 논리적 사고 능력 및 Data를 다루는 언어를 학습하며 자연스럽게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졸업 후 데이터와 관련된 업무로 인턴과 첫 회사를 경험한 뒤 TVING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는 Data Solution 조직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회원/결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지표화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저는 TVING 입사 전, 게임 플랫폼 회사에서 데이터와 관련은 있지만 지금과는 조금 다른 업무를 수행했었는데요. 현재 제가 속한 팀과 같은 분석 조직을 위해 데이터 설계 및 데이터 가공/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과거에는 조금 더 데이터 원천을 다루고 가공하는 일을 중점으로 수행했다면 현재는 가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내는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티빙의 데이터 컨설턴트
일반직군
Data
Data Solution
“ㅇㅇ님이 좋아할 만한 시리즈”“ㅇㅇ님이 좋아할 만한 영화”
티빙에 접속하게 되면 사용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들로 나열된 ‘띠’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티빙에서는 모든 프로필마다 판이 다르게 구성되도록 사용자 취향에 더 가깝고 흥미로운 콘텐츠들을 추천해 주는 초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위해 AB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고 그 결괏값을 통해 개선 포인트를 확인해 나가는 등 우리 눈에 보이는 콘텐츠 이면의 기술력이 필요한데요.
특히 티빙에서는 이러한 기술력을 통해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가 돋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추천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API 개발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Data Platform 신보라님을 만나 티빙의 문화와 업무 방식, ML 엔지니어의 자질 등을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ata Platform 팀에서 ML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는 신보라입니다. 저는 주로 추천 서비스와 관련된 API 개발 및 운영, 그리고 MLOps를 위한 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LOps를 통해 머신러닝 모델의 개발부터 배포, 모니터링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동화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음성 신호처리를 전공하여, KT 연구소에서 음성 인식 기술 개발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음성 도메인에 국한되기보다 다양한 도메인의 데이터를 다뤄보기 위해 이직을 결심했습니다.
이후, 스타트업을 거치며 이미지 및 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AI모델 기술 개발 직무를 주로 진행했습니다. 직전 회사였던 화해에서는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 어뷰징 유저 탐지 모델을 담당했었는데, 모델의 성능 개선을 위해서는 반복적인 실험과 주기적인 배포가 잇따르게 되다 보니, 자연스레 ML 파이프라인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해당 업무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취향저격 콘텐츠 이면의 기술력
개발직군
Data
Data Platform
이번 KBO 리그 정규 시즌이 오픈되면서 기존 티빙에 없던 다양한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의 설계에는 정말 다양한 부서의 노력과 고민이 담겨 있는데요.
특히, Product Management 팀에서는 단순 가설이 아닌 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기존 기능들의 개선 포인트를 찾고 신규 기능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들이 만들어지고 사용자에게 오픈되는 과정에는 기획 단계뿐만 아니라 개발, 디자인 등 다양한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데요, 티빙에서는 각자 가진 전문성을 한 방향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서로 배려하며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디바이스 기획, 백오피스 설계 및 고도화 등 티빙의 프로덕트 기획 업무를 담당하시는 Product Management 박선화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주요 업무, 티빙의 새로운 기능 등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 Product Management에서 프로덕트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박선화입니다.
21년 11월에 입사해 APP, PC, TV 등 티빙의 다양한 디바이스 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뉴티빙 프로젝트부터 진행한 백오피스 설계 및 고도화 작업을 함께 하고 있어요.
언제 어디서나 고객들이 티빙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업무를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저는 대학에서 문예 창작을 전공했는데요. 전공과는 무관하게 스포츠 미디어 회사가 첫 직장이었습니다(당시엔 야구를 아주 좋아했어요.) 뉴스에서 생성된 스포츠 영상을 별도 서비스로 큐레이션 하는 업무를 담당했는데요, 점차 영상 콘텐츠에 매력을 느끼던 참에 스포츠 OTT 런칭 준비를 함께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구독 기반의 영상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었어요. 이후 스포츠에서 나아가 확장된 서비스 기획을 하고자 다음 회사로 이직을 했습니다.
OTT 서비스인 올레TV 모바일을 seezn으로 리뉴얼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합류했습니다. 레거시 분석과 더불어 신규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설계를 배울 수 있던 값진 시간이었어요. 또, 코로나가 시작되던 때 비대면 공연 플랫폼의 런칭 기획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seezn 리뉴얼부터 신규 플랫폼 런칭 시엔 프로덕트 기획과 더불어 UX writing도 도맡아, 서비스의 톤앤매너를 정의해 나갔어요.
티빙의 서비스 혁신: 사용자 데이터로부터
일반직군
Product Management
기획
설계
고도화
여러분은 사용하는 앱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을 어떻게 전달하시나요?
다양한 경로가 있겠지만, 티빙 서비스에 대한 가장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은 유저들이 플레이스토어에 직접 남겨주시는 댓글이 아닐까 싶은데요!
티빙 내 App Development 팀은 이러한 피드백을 꾸준히 팔로업하면서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즐기실 수 있도록 사용성 개선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개선 뿐만 아니라 티빙 서비스가 발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의논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티빙에서 Android APP 개발을 담당하고 계시는 엄영호님을 만나 App Development 팀의 역할과 문화, 업무 방식 등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 App Development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엄영호라고 합니다. 저는 2018년에 입사하여 (당시 CJ ENM) 5년이라는 시간동안 티빙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Android APP 개발
을 하고 있으며 특히
플레이어 관련 기능 개발
을 주요 업무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26살에 LG전자에 입사하여 약 9년 간 LG전자 모바일 사업부에서 Bluetooth S/W 개발을 하였습니다. 북미 시장에 출시되는 스마트폰 내 Bluetooth 서비스를 위해 모바일 기반의 Application부터 Framework, stack, kernel, driver 등을 관리하는 엔지니어의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개발자
개발직군
Technology
App Development
여러분은 티빙을 보며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시나요?
티빙의 BI, 앱아이콘, 컬러,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때 만나는 리더필름, 오리지널 콘텐츠의 포스터/타이틀 시퀀스 등 미디어 전반의 다양한 시청각적 요소들을 통해 우리는 티빙을 인지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BX 측면의 ‘브랜드 가치’, ‘에센스’를 담은 디자인은 고객이 티빙을 인지하고 유입되는데 중요한 요소이고, 결과적으로 디자인을 통해 티빙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Brand Design팀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처럼 티빙의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있는 Brand Design 홍소연님을 만나 티빙의 문화와 브랜딩의 방향성, 향후 목표 등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에서
Brand Design 업무
를 담당하고 있는 홍소연입니다.
22년 4월에 티빙에 입사하여 현재는 온라인 마케팅 디자인 / 콘텐츠 브랜드 디자인 영역을 중점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티빙에 입사하기 전에도 미디어 업계에서 꾸준히 디자인 업무를 진행해 왔는데요. CJ ENM의 브랜드 디자인 팀에서 약 4년 정도 담당 채널의 브랜딩, 콘텐츠 비주얼 기획 및 제작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티빙의 ‘결’을 디자인하다
일반직군
Marketing
Brand Marketing
Brand Design
개발 조직은 항상 기술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변화와 새로운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데요. 그렇기에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직업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프론트엔드 개발은 티빙 내 논의된 다양한 개선 사항을 시각화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으로 전달하는, 티빙의 앵커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고객과 직접적으로 만나는 만큼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민감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티빙의 프론트엔드 개발조직은 자체 스터디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Smart TV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 나정민님을 만나 Frontend Development 팀의 문화와 역할, 향후 목표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과 오랜 역사를 함께 하고 있는 18년 차 개발자 , Frontend Development 팀 나정민이라고 합니다.
2015년 1월 5일 티빙에 합류하여(당시 CJ헬로비전) 약 9년이라는 시간 동안 함께하고 있으며 현재는 Frontend Development 팀 TV파트에서 Smart TV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선생님과 학생을 연결시켜주는 글로벌 원격 교육 시스템을 시작으로 웹 주식 거래 시스템 WTS(Web Trading System) 그리고 각종 스낵 게임 등을 주로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CJ 헬로비전 티빙에서는 PC WEB Player, CJ ENM 티빙에서는 PC WEB Player, PC/Mobile WEB 개발,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티빙의 앵커, 프론트엔드 개발
개발직군
Technology
Frontend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