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연혁
home
📲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개발자

포지션
개발직군
Technology
App Development
채용
여러분은 사용하는 앱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을 어떻게 전달하시나요?
다양한 경로가 있겠지만, 티빙 서비스에 대한 가장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은 유저들이 플레이스토어에 직접 남겨주시는 댓글이 아닐까 싶은데요!
티빙 내 App Development 팀은 이러한 피드백을 꾸준히 팔로업하면서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즐기실 수 있도록 사용성 개선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개선 뿐만 아니라 티빙 서비스가 발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의논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티빙에서 Android APP 개발을 담당하고 계시는 엄영호님을 만나 App Development 팀의 역할과 문화, 업무 방식 등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 App Development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엄영호라고 합니다. 저는 2018년에 입사하여 (당시 CJ ENM) 5년이라는 시간동안 티빙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Android APP 개발을 하고 있으며 특히 플레이어 관련 기능 개발을 주요 업무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26살에 LG전자에 입사하여 약 9년 간 LG전자 모바일 사업부에서 Bluetooth S/W 개발을 하였습니다. 북미 시장에 출시되는 스마트폰 내 Bluetooth 서비스를 위해 모바일 기반의 Application부터 Framework, stack, kernel, driver 등을 관리하는 엔지니어의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당시 CJ 오쇼핑을 다니고 있었던 와이프의 추천으로 모집 공고를 알 수 있었고 평소 한국 드라마 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티빙에 대한 친근함이 있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객의 소리를 직접적으로 듣고 피드백을 드릴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하는 경험을 쌓고 싶었습니다.
소속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App Development 팀은 다양한 Android, iOS 디바이스에서 서비스되는 티빙 애플리케이션의 유지 보수 및 신규 기능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콘텐츠를 쉽게 탐색하실 수 있게 UI 구조를 개편하고,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화면 전환 및 동작 속도를 개선하는 재생 안정화 작업을 하는 등의 업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성 개선을 위한 자막, 다운로드 등의 신규 기능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업무 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 내 업무를 구분하자면 모바일 / TV / 플레이어 3개 파트로 나뉘는데 업무 논의는 파트 구분 없이 다함께 진행합니다. 격일로 스크럼을 진행하고 매주 파트/팀 주간 회의를 진행하여 각자의 업무 진행 상황 및 고민하는 부분을 공유하거나 신규 기술 도입에 대한 논의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자동화 아이템을 찾고 도입하는 것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른 팀과의 협업도 활발한 편인데요. Technology 조직 내에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팀 뿐만 아니라 Products 조직과 함께 더 나은 티빙 서비스를 위한 To-Do 리스트를 정리해놓고 단체 회의를 진행합니다. 개발 조직을 제외한 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Product 기획을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
팀 전체적인 분위기는 수평적이어서 모든 구성원들이 가감 없이 소통하는 편입니다. 업무에 대한 논의와 업무 외 일상적인 이야기도 많이 나누는데요. 신기술이 나오면 슬랙에 공유하면서 자연스레 함께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티빙 팀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