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은 ‘NO.1 K-CONTENT PLATFORM’ 이라는 슬로건 아래, 유저분들께 최고의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티빙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티빙의 단기, 중기, 장기적인 로드맵 및 사업방향에 맞게 재무적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진척도를 관리하는 Business Planning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Business Planning팀은 각종 지표를 분석하고 예측하여 티빙의 방향성을 숫자로 검증함으로써, ‘NO.1 K-CONTENT PLATFORM’으로 성장하기 위한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티빙 사업전략에 대한 재무적 타당성 검증 및 사업계획 수립 업무를 담당하시는 Business Planning팀 한상훈님을 만나 티빙의 문화와 업무 방식, 초기 멤버로서 느끼는 티빙의 변화 등을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TVING Business Planning 팀에 재직 중인 한상훈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주요 사업전략에 대한 재무적 타당성 검증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수행하면서 어떠한 의사결정에 대한 가입자 수 및 매출 등에 대한 분석을 하고, 최종적으로는 손익을 계산하며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티빙에 입사하기 전에는 MSO에서 비슷한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사업계획 수립, 예산 운영, 경영효율화 관련된 업무를 주로 수행했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이전에 재직 중이던 회사는 점점 작아지고 있는 회사였고, 성장하는 회사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은 욕구가 있었어서 티빙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소속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티빙의 단기, 중기, 장기의 로드맵 및 사업 방향에 맞게 재무적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주요 평가 지표를 설정하여 달성도를 경영진이 평가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맞춰 티빙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경영진께 주요 사업전략에 대한 재무적 영향도 분석 등을 보고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예산집행 및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팀입니다.
예산을 담당하시는 팀이면, 타 팀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많을 것 같은데,혹시 특별히 신경쓰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보통 예산과 관련되서는 좋은 말씀을 드리기 어려운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 경우, 솔직하게 상황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소통하는 것을 주로 신경쓰고 있습니다.
저희 팀 특성상 경영진 레벨과 소통을 많이 하다 보니 다른 동료분들과 정보의 비대칭이 있는 편이에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한 상황적인 설명을 충분히 해드리고 합의점을 함께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도 동료분들과 개인적인 관계를 만들어보려고 하는 편이기도 해요. 동료분들 입장에서 저는 싫은 소리를 해야 될 때가 많은데, 평소에 관계를 쌓아두면 업무상 협업하고 소통할 때도 더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나 스킬이 있으실까요?
콘텐츠 업계는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 주변 사람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제 아내도 업계 관계자라서 일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나누는데, 서로의 생각이 많이 달라서 배우는 부분도 많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 같은 외부 소스를 참고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시청 시간같이 내부적인 데이터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어떤 콘텐츠는 시간이 지나면서 반응이 올라오는 경우들도 있어서 외부의 반응들도 함께 확인하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업무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 팀은 경영진과 밀접하게 일하는 팀이고, 각 부문별로 작성해 주신 보고서를 취합하여 최종적으로 마무리 작업을 하는 최종 창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하게 진행해야 되는 업무들이 다소 발생합니다. 일정이 다소 타이트하여 다들 고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인지 모르겠지만, 팀 내부적으로는 서로 단합해서 업무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