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연혁
home
🤝🏻

사용자, 개발자, 그리고 좋은 동료

포지션
개발직군
Technology
Service Development
채용
좋은 동료란 누구일까요? 또 좋은 동료가 최고의 복지로 꼽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흔히들 동료와 함께 일한다는 것은 ‘더하기’를 넘은 ‘곱하기’의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다양성을 기반으로 서로의 관점과 역량을 보완하며 무한한 성장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인데요.
티빙의 Service Development 팀에서는 이러한 ‘좋은 동료’의 가치는 물론, 국내 OTT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기술적인 도전과 경험을 마음껏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티빙의 사용자이자 개발자로서, 높은 서비스 이해도를 근거로 삼아 콘텐츠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24 KBO 시즌이 성황리에 종료된 이후, 티빙에서 생중계로 만나는 KBL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커지는 이유일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스포츠 Squad에 소속되어 KBO, KBL과 관련된 개발을 담당하시는 Service Development 정래한 님을 만나 팀의 문화와 주요 업무, 티빙에 합류하게 된 이유와 좋은 동료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 Service Development 팀 프론트엔트 파트에 소속해 있는 정래한입니다. 현재는 스포츠 Squad 소속으로 주로 KBO, KBL과 관련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이전에는 이커머스 도메인에서 개발을 했습니다. 결제/정산 스쿼드 소속으로 유저가 보게 될 결제 SDK와 함께 사내 또는 가맹점 관리자가 보게 될 CMS를 개발했습니다.
이전에는 프론트엔드 개발 인력이 제한적이어서, 프론트엔드 개발 업무를 혼자서 전담해야 했고, 그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폭넓게 수행해야 했습니다. 현재는 함께 협력할 동료들이 많아졌고, 프론트엔드 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긍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료와 함께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업무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결정을 내릴 때 동료들과 서로 의논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각자의 생각을 나누며 결론에 더 빠르게 도달한 케이스도 많고, 혼자서 고민할 때에는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손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티빙의 동료가 저에게 그렇듯이 저 또한 좋은 동료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조금 부끄럽긴 한데 평소 밥 먹을 때 즐겨보던 ‘짱구를 못말려’를 시청하기 위해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티빙의 대규모 개발자 채용 라이브 방송을 접하게 됐습니다.
제 생각엔 대규모 채용을 하고 있다면 성장 중인 조직이고, 당시 대규모 트래픽과 데이터를 처리하는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경험을 하고 싶던 중 국내 1위 OTT 서비스인 티빙이 저에겐 매력적이었습니다. 또한 저는 제가 평소 사용하는 도메인과 관련된 곳만 지원하는 규칙이 있었는데 이에 부합하기도 했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도메인과 관련된 곳만 지원하시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직접 사용해 보지 않고서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올리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제가 잘 알지 못한다면 개발을 할 때에도 놓치는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제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이 더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소속팀의 주요업무는 무엇인가요?
모바일 네이티브 앱(안드로이드, iOS), TV 플랫폼(tvOS, visionOS, 안드로이드 TV), 그리고 다양한 웹 기반 솔루션(웹뷰, 반응형 웹사이트, 스마트 TV용 웹앱)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합니다.
저희 팀의 주요 업무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에 걸쳐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개선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넘어 성능 최적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그리고 다양한 디바이스 간의 일관된 경험 제공을 포함합니다.
저는 현재 Service Development 팀 소속이면서 스포츠 스쿼드에 소속으로 실시간 스포츠 중계 서비스를 위한 웹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업무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팀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구성원이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사적인 목표 이외에도 저희 팀 내에서의 목표를 설정하여 개선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시간을 쪼개서 하고 싶은 부분을 개발하는 모습을 보며 저도 많은 동기를 얻습니다.
각자 맡은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임하며,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한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티빙 팀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