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연혁
home
👨🏻‍💻

DX 개선, 더 나은 서비스 개발의 비결

포지션
개발직군
Service Development
KBO Squad
Frontend
채용
여러분은 티빙의 콘텐츠를 즐기실 때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시나요? 어디서, 그리고 누구와 즐기는지에 따라 다양한 답변이 나올 것 같은데요. 이처럼 티빙은 모바일, PC, TV 등에서 균일하면서도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늘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티빙의 개발자분들은 단순히 기능을 개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개발 환경(DX, Developer Experience)을 개선하는 데도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다양한 개발 도구 중 최적의 도구를 선택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찾아보면서 더 나은 개발 환경과 서비스 제공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KBO Squad에서 Frontend 개발 업무를 담당하시는 Service Development팀 김형래님을 만나 티빙의 문화와 업무 방식, 개발자로서의 성장 등을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1년에 TVING에 입사하여 Service Development 팀 소속으로 근무 중인 김형래입니다.
현재 티빙의 Squad 조직 중 하나인 KBO Squad에서 Frontend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저는 B2B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작하는 스타트업과 키즈 플랫폼 스타트업에서 근무를 했었는데요, 두 곳 모두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근무하여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이전 회사에서 함께 일했던 동료가 티빙으로 먼저 이동한 후, 티빙 합류를 추천해주셨어요. 기존에 담당하던 서비스는 특정 연령대를 타겟한 서비스였다보니, 더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개발해보고자 티빙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소속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소속팀 주요업무로는 웹 기술을 통해 PC, TV, Mobile(하이브리드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스쿼드 체제로 Frontend 개발자가 각 서비스 Squad에 소속되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어요. 저는 현재 KBO 스쿼드에 소속되어 KBO 프로야구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업무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분위기는 정말 자유롭고 수평적입니다. 대기업 특유의 딱딱한 분위기가 전혀 아니고 업무방식도 굉장히 자유로운 편이에요. 책임과 자유가 있는 분위기죠.
팀에서는 개발자 성장에도 큰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특히 회사에 성장과 개인의 성장을 일치하고자 항상 노력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어요.
어떤 점에서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이 잘 이루어진다는 느낌을 받으셨나요?
우선, 개발 스터디가 잘 활성화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프론트엔드 동료분들과 React Native 스터디를 하면서 웹으로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에 대해 고민을 해요.
그리고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특히 리더분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생각하는데요. 특정 기능을 개발할 때 단순히 개발만 하는 게 아니라, 그 과정에서 개발자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와 같은 포인트들까지 함께 고민해주시고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많이 배웠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의견을 제시할 때마다 수용해주시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환경 덕분에, 저의 커리어 발전과 회사의 성장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티빙 팀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